ABOUT FORUM

인사말 Host Message

제11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하루하루 변하는 요즘의 우리 사회를 보면 강산이 변하는 데에 10년이 걸린다는 말은 옛말이 된 듯합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전 세계와 소통하고, 인공지능의 발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관계와 비즈니스가 무한히 생산되는, 상상했던 모든 것이 현실이 되는 시대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딛고 국가 발전을 위해 꾸준히 달려온 결과로, 눈부신 경제성장과 변화의 정점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출생, 고립 청년, 고독사와 같이 발전과 함께 찾아온 어두운 일면은 변화하는 시절 속에서 ‘우리는 어떤 마음과 관계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합니다.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인문의 역할과 의미를 찾기 위해 질문을 던져 온 지도 어느덧 10년이 지나 열한 번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제11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에서는 인간소외와 고립이 난무하는 현시점,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고 그 안에서 인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해답을 찾고자 합니다.

이번 포럼은 존경하는 김형석 선생님과 이석재 선생님의 기조강연을 비롯하여 우리 시대를 진단하고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는 폐막 강연까지 다양한 세션과 부대행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실 있게 준비한 3일간의 여정에 함께 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을 향한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북도의 협력으로 해마다 성숙을 거듭하며 포럼을 준비할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지를 더해주신 국립안동대학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조선일보를 비롯해 모든 발표자, 참가자 여러분들께도 이번 포럼이 인문가치를 넘어, 세상과 삶의 가치를 새로이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 이 희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