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FORUM

인사말

‘제10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에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은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류 보편적 가치를 모색하고 인간의 존엄과 권리가 보장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대한민국 인문전통의 고장이자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에서 지난 2014년 출범하였습니다.

기술과 과학의 급격한 발전이 가져다준 풍요로움의 이면에는 갈등과 대립, 혐오와 차별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에게 새로운 윤리관과 도덕성 그리고 인간다움에 대한 변화된 판단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올해 10주년을 맞은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은 “인간다움,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번 주제는 변화와 갈등으로 점철된 사회 속에서 우리는 누구이고 무엇인가를 재정의(再定義) 함으로써 스스로를 성찰하고,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로 나아갈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이 될 것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석학들과 전문가들의 의미있는 논의와 통찰력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세션 그리고 국제인문도시회의, 청년인문교류 등 다체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전 세계를 슬픔과 고통으로 물들이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류와 미래세대에게 또 다른 시험과 고민거리를 던졌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인문적 성찰로 인문가치를 실현하고, 평화롭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많은 고민들이 공유될 수 있는 뜻깊은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함께해주시는 모든 발표자분들과 참가자 여러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인간다움을 함께 고민하고, 종교와 사상을 넘어 인간다운 삶을 살고자 하는 진정성있는 성찰과 해답을 찾기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 10. 27.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 이 희 범               안동시장 권기창